도서 상세정보


창업의 길에서 비즈니스를 디자인하다 *견본증정불가

저자여인국

  • 발행일2017-01-15
  • ISBN978-89-5853-426-6(03320)
  • 정가14,000
  • 페이지수262쪽
  • 사이즈신국판

도서 소개

최근 들어 창업과 관련된 소식들이 화려하게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또 무슨 타운이다 캠퍼스다 하여 창업을 지원하는 시설도 크게 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창업 경진대회마다 기발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이 몰리고 있다. 이런 흐름을 타 창업기업에 대한 벤처캐피털의 투자도 크게 늘었다. 더욱이 예전에 없던 엔젤투자까지도 서서히 기지개를 펴고 있다. 대학들도 앞을 다투어 창업과 관련된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실험실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하는 연구소 기업도 많이 생겨났다. 일각에서는 이걸 보고 제2의 창업 전성시대 또는 제2의 벤처 분이라고까지 한다.
그렇다. 창업에 거는 사람들의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 큰 게 사실이다. 창업으로 새로운 일자리가 많이 생겨나 청년실업의 문제를 해소해 주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도 많은 혁신적 기업이 태어나 국가의 미래 중추가 되어 줄 걸 소망하고 있다. 더 나아가서는 유망 신산업이 많이 탄생해 한계에 직면한 기존산업의 자리를 대체해 주기를 고대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더 더욱 창업을 촉진해야 한다고 하는 것이다. 또한, 정부가지 나서 창업을 권하고 여러 가지 정책들을 펴는 것이다.
그러나 창업은 사회적 분위기나 정부정책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업가의 마인드와 역량이 더 중요하다. 특히, 기술을 가지고 하는 기술창업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그저 기술이 좋다는 것 하나만 가지고 덤벼들어서는 안 된다. 기술만 믿고 시장에 뛰어들었다가 제품을 내놓기도 전에 망한 회사가 한 둘이 아니다. 그러니 기술이 가진 온갖 특성들을 살펴 사업을 시작할 일이다. 또한 기술을 제품이나 서비스로 구현하는 건 물론이고 이것들이 시장에 들어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지를 스스로 평가해 봐야 한다. 그리기 위해서는 기술과 시장의 흐름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를 알아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누가 경쟁자인지도 깊게 살펴봐야 한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건 사업을 하는 방식, 즉 비즈니스 모델에 있다. 누구의 도움을 받아 어떤 노력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낼 건지, 이 제품과 서비스를 누구에게 어떻게 제공할 건지, 그래서 그들에게 어떤 가치를 줄 건지, 이렇게 하는데 비용은 얼마나 들며, EH 얼마만큼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를 설계하는 것이다.
이런 점들을 고려할 때 우리는 기술창업을 사업화의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소위 좋은 기술이라고 평가받는 것들의 특징은 무엇이며, 비즈니스 모델들은 어떤 공통적인 패턴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할 때 잊어서는 안 될 것들도 함께 알아두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해 사업에 대한 이해를 넓혀야 한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이 기술과 경영을 두루 알아야 하는 젊은 기술창업가에게 큰 도움이 됐으면 한다.
더불어 바라는 게 있다면 이 책이 취업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과생들에게도 좋은 창업 길라잡이가 됐으면 한다. 그들은 인간과 사회를 연구하는 사람들이니 소비자의 욕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더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지 않겠는가? 만일 그렇게만 된다면 기술자의 도움을 받아 직접 창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니면 창업 팀의 일원으로 기술자들의 사업을 크게 도울 수도 있을 것이다. 아무튼 이 또한 기대를 해 본다.

2017년 1월 여인국



l 차 례 l

PART 01 성공 기술의 특징
새로운 것을 만들다
남들과 다른 것을 만들다
타이밍을 잘 맞추다
자기의 것을 지키다
산업의 변화를 읽다
수익을 늘릴 방법을 찾다
발상을 전환하다

PART 02 비즈니스 모델 패턴
기술 그대로를 판매하다
제품을 거품을 빼서 판매하다
제품을 둘로 쪼개어 판매하다
오랫동안 두고두고 판매하다
제품을 빌려주고 이용료를 받다
제품을 빌려주고 이익을 나누다
제품과 서비스를 융합하다
공급자와 수요자를 이어주다
서비스에 광고를 더하다
공짜로 주고 돈을 벌다

PART 03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라
가치를 실현하라
수익을 창출하라
모방을 방지하라
지속적으로 혁신하라

PART 04 별별 비즈니스 모델
퀼컴의 반도체 설계도 라이센싱
코비스의 이미지 저작권 라이센싱
OLPC의 어린이 랩탑 컴퓨터 판매
다치아 로간의 초자가 자동차 판매
어도비시스템즈의 PDF 생성기와 리더기 판매
네슬레 네스프레소의 커피머신과 캡슐 판매
넷플릭스의 비디오 저작물 판매
유튜브의 동영상 저작물 판매
BMW의 자동차 임대
롤스로이스이 항공기 엔진 임대
일렉트로룩스의 친환경 세탁기 보급
ESCO 사업자의 에너지 절약 시스템 보급
골프존의 골프 시뮬레이터와 게임 서비스
GE의 항공기 엔진과 유지보수 서비스
우버의 차량대여 중개 서비스
이노센티브의 지식이전 중개 서비스
게티이미지의 이미지 저작권과 광고
벨리브의 자전거 대여와 옥외광고
야머의 프리미엄 SNS
스카이프의 공짜 전화

저자 소개

■ 여인국은 컴퓨터시스템응용 기술사이자 기술경영학 박사다. 국방과학연구소, 한국산업기술평가원, 한국기술거래소를 거쳐 현재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본부장으로 재직중이다. 30여년간 기술기획, 연구개발, 기술평가, 기술이전, 기술금융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쌓은 기술사업화 전문가다. 수많은 연구와 사업수행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멀티미디어시스템’, ‘기술사업화 이론과 실제’등의 저서가 있다. 또 한편으로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해 ‘비즈니스 디자이너’라는 미래 직업을 스스로 만들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