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자연테마파크

저자김희진, 안태기 공저

  • 발행일2018-09-10
  • ISBN978-89-5853-457-0(93320)
  • 정가29,000
  • 페이지수400
  • 사이즈46배

도서 소개

테마파크의 일반적인 형태로는 디즈니랜드나 에버랜드, 롯데월드 등과 같이 오락과 놀이를 중시하는 어뮤즈먼트 파크를 연상하기 쉽다. 그 밖의 접하기 쉬운 테마파크의 형태로는 역사, 민속을 소재로 한 민속촌을 비롯해 드라마나 영화 촬영 세트장을 소재로 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지역홍보나 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스튜디오형 테마파크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아직 소재의 다양성을 찾기 어렵다.

그러나 최근 들어 테마파크 산업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 및 여러 공공기관에서는 ‘자연테마파크(Natural Theme Park)’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국민소득의 증가와 주 5일 근무제의 시행으로 여가시간이 풍부해진 도시민들을 중심으로 일상생활을 떠나 자연친화적이고 친환경적인 놀이・체험시설의 필요성이 날로 증가하면서 자연테마파크가 점차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자연테마파크는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관광자원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관광산업과의 연관성을 생각할 수 있다. 오늘날의 관광산업은 환경의 변화와 함께 많은 도전과 기회에 직면하고 있다. 과거의 수동적인 관람 중심의 관광 형태에서 능동적인 참여관광, 휴양관광, 그리고 학습관광, 체험관광, 모험관광, 예술관광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를 반영하여 테마파크는 방문객들에게 학습과 예술, 스포츠 등에 있어서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자연테마파크는 하나의 유형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의가 명확히 정립되지 않고 있다. 보는 이의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지만, 자연테마파크의 개념은 크게 협의와 광의의 의미로 구분할 수 있다.

협의의 개념으로는 자연경관이나 온천, 강, 바다, 화산, 동굴 등의 자연자원을 소재로 하여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신체적인 휴식과 재미는 물론, 정신적・심리적인 치유와 힐링을 주는 유형의 테마파크를 가리킨다. 이 때문에 자연테마파크는 다른 유형의 테마파크와는 달리 단순한 볼거리와 오락적인 감흥을 제공하기보다는 자연이나 친환경 체험, 휴식과 휴양을 겸한 리조트 중심인 체재형 테마파크에 가까운 경우를 자주 발견할 수 있다.

또 자연테마파크에 대한 광의의 개념으로는 농업형 테마시설에서부터 다양한 농촌관광형 전시・체험시설, 그리고 생활문화 등 인문자원뿐만 아니라 동물・식물 테마파크를 비롯한 수족관, 워터파크, 마리나 리조트 파크 등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오늘날 동물이나 식물, 어류, 해양생물을 주제로 하는 테마파크는 가능한 한 자연 상태로 관람할 수 있도록 구성, 연출하여 방문객의 만족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것은 기존의 단순 관람형에서 벗어나 관객이 동물과 직접 접촉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어트랙션과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흥미와 재미를 유도하려는 데 목표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향은 더욱 심화되어 향후 동물 테마파크와 수족관은 사람과 생물의 교감과 감동을 표방하고, 놀이기구나 게임시설 등의 다양한 어트랙션과 식음료, 쇼핑시설이 구비되어 복합적인 기능을 갖춘 어뮤즈먼트 테마파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한편, 테마파크와 유사한 영역으로는 흔히 유원지나 공원, 박물관, 전시관, 놀이동산 등이 있다. 이들은 테마파크의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지만, 바람직하고 이상적인 테마파크의 형태가 되려면 시설 중심의 하드웨어적인 발상에서 벗어나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통한 콘텐츠 개발이나 독창적인 연출 및 분위기 창출, 그리고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에 역점을 두는 소프트웨어적인 발상이 근간을 이루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테마파크 내부의 어트랙션이나 시설물, 상품, 식음료 판매 등이 통일된 콘셉트를 갖고 통합적으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며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어야 하며, 특히 오락이나 교육, 문화, 정보 등의 기능이 독자적으로 단순하게 작용하는 것보다 고객이 테마파크를 방문하는 시점에 이러한 기능들이 복합적으로 함께 발휘되어야 고객만족도는 크게 향상될 수 있다 .

대부분의 테마파크는 특정한 주제에 의한 테마성과 현실의 세계와는 다른 비일상적인 공간을 제공하는 측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내부의 어트랙션이나 다른 시설물이 통일감 없이 산만하게 분산되어 있다. 특히 이들 구성요소들의 효율적인 통합에 의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방문객의 입장에서 볼 때 교육과 정보, 오락 등 어느 한쪽의 단순한 기능에 치우쳐서 충분한 만족을 얻기가 힘들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 대부분의 테마파크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테마파크의 본질이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데서 발생하고 있다.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시설이나 건축물들의 조성에 대한 비중이 너무 높고, 일단 테마파크가 완성되어 개장하면 사후관리나 운영능력이 떨어져 재방문율을 높이는 데 한계가 있다.

또한 경영마인드의 부족으로 인하여 효과적인 재투자와 수익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매우 부족하다. 게다가 내부 시설물들의 통일성과 통합적인 효과를 창출하려는 인식의 부족 때문에 교육이나 문화, 오락 등 어느 하나에만 집착하고 치우치는 경향이 뚜렷하다.

일정한 주제만 있다고 해서 테마파크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우리 주변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단순한 유원지나 공원, 전시관 등과는 명확히 구별되어야 한다. 현재 장기적인 계획에 의한 경영마인드나 정확한 시장수요에 대한 예측 없이 우후죽순처럼 지역마다 테마파크가 설립되고 있지만, 성공적인 테마파크가 되려면 다양한 개선방안이 필요하다.

테마파크는 개장보다는 지속적으로 관리, 운영하는 것이 훨씬 더 힘들다. 먼저 사후 관리에 대한 치밀한 계획과 노력이 중요하며, 장기적인 재투자와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 마케팅 능력을 배양하고, 내부 요소들의 통합적인 상호보완 작용에 의한 교육과 오락, 문화의 기능이 복합적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이를 차분히 개선하는 자세가 절실히 요구된다.

이와 같은 인식에서 출발하여 이 책은 크게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제1장은 「테마파크 시대의 도래와 자연테마파크」이다. 최근 테마파크는 새로운 레저 문화로 자리 잡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아시아에서 테마파크가 정착하게 된 것은 몇몇 테마파크 산업이 발달한 나라를 중심으로 고도 성장사회의 정점을 돌면서, 단순한 성장 논리보다는 삶의 질과 행복을 추구하여 엔터테인먼트 문화와 놀이문화를 다른 아시아 국가보다 일찍이 수용하면서부터이다.

이 장에서는 최근 새로운 테마파크의 장르로 주목받고 있는 자연테마파크의 등장과 현황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미국의 글로벌 테마파크의 동향, 테마파크 몰락론과 전망 등을 파악하고 일본, 싱가포르, 중국, 한국 테마파크의 현주소를 분석하여 향후의 발전 가능성과 트렌드에 대해 살펴본다.

제2장 「테마파크의 이해」는 테마파크를 올바로 이해하는 데 핵심이 되는 여러 기초 학문과 이론, 용어 정리를 중심으로 서술되었다. 비록 이 책이 세계 각국의 테마파크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서술했다 하더라도 테마파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및 이론적 배경을 아직 잘 이해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이론적으로 꼭 필요한 부분을 알기 쉽게 정리하였다. 이 장의 구체적인 목차로는 테마파크의 기능과 역할을 비롯하여 테마파크의 개념과 정의, 테마파크의 분류, 테마파크의 집객력을 향상시키는 방안, 테마파크의 어트랙션 및 네이밍 전략, 그리고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스토리텔링과 테마파크, 캐릭터와 테마파크 등이 있다.

제3장 「자연테마파크의 이론과 실제」는 주로 자연테마파크의 개념과 분류, 특성을 중심으로 자연테마파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이론들을 소개한다. 여기에는 세부적으로 자연테마파크의 사례와 활용, 자연테마파크의 발자취와 전망, 스페셜 테마파크, 중소형 테마파크와 도심형 테마파크, 자연테마파크와 관련이 깊은 테마파크의 유형과 특성 등이 포함된다.

특히 접근성과 편리성을 바탕으로 도심지의 건물 내부에 입주하는 ‘도심형 테마파크’가 많은 화제가 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최근 동물원, 동물 테마파크, 수족관 등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즉 자연테마파크가 기존의 아웃도어를 중심으로 넓은 면적을 차지하던 관행에서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 것이다. 악천후나 추위에 관계없이 실내에서 다양한 콘텐츠와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내형 테마파크의 등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제4장 「자연테마파크 사례와 전략」은 자연테마파크 중에서도 널리 대중화된 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하는 데 할애하고 있다. 예를 들면, 화원, 농장, 목장, 동굴, 자연생태를 주제로 한 파크, 바다, 항구, 온천, 마리나 리조트와 관련된 파크, 복합구성 자연테마단지, 동물, 해양생물, 식물, 수족관 등 국내외의 유명 자연테마파크에 대한 사례와 특성, 전략 등의 핵심적인 내용을 설명, 정리하여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노력하였다.

“테마파크는 이벤트의 종합판”이다. 이벤트에 관여된 사람은 직접, 간접으로 테마파크를 접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나게 될 것이다. 또한 “테마파크는 다양한 학문과 분야의 결정체”이다. 어트랙션, 영상관의 기획에서부터 파크 내부의 레스토랑, 상점의 운영과 관리, 또한 이벤트 프로그램의 연출, 종업원의 교육과 고객 관리 등과 같이 광고학, 이벤트학, 디자인학은 물론이고 관광학, 경영학까지 관계 있는 학문의 영역이 매우 방대하다.

테마파크를 발전시키고 이로 인해 우리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어느 한 학과나 분야에서 이를 다루고 연구하는 것보다는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 힘과 역량을 모아 시너지 효과를 거두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일이 될 것이다.

 

 

ㅣ 차 례 ㅣ

 

CHAPTER 1 테마파크 시대의 도래와 자연테마파크

 

1 자연테마파크의 등장과 현주소

2 테마파크 시대의 도래와 향후 전망

3 세계 테마파크의 동향 분석

4 테마파크 몰락론과 전망

 

CHAPTER 2 테마파크의 이해

 

1 자연테마파크의 입문

   1.1 테마파크와 유희공원, 박물관의 개념적 차이

   1.2 테마파크의 특성과 평가 기준

   1.3 비일상성의 강조와 위치의 중요성

   1.4 테마파크의 사업적 특성

   1.5 테마파크의 구성 요소

   1.6 테마파크의 공간 구성과 동선 구조

2 테마파크의 개념과 정의

   2.1 테마파크의 기원 및 발전 과정

   2.2 테마파크의 정의 및 개념

   2.3 테마파크의 분류

3 테마파크의 집객력을 향상시키는 방안

   3.1 경영 부진과 추가 투자

   3.2 방문객 수가 감소하는 원인

   3.3 재방문율을 높이는 방법

   3.4 추가 투자의 시기와 규모

   3.5 집객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추가 투자의 규모

   3.6 테마파크에 대한 방문객의 동기 분석

4 테마파크의 어트랙션

5 테마파크의 네이밍(Naming) 전략

   5.1 브랜드(Brand)와 네이밍(Naming)

   5.2 테마파크의 네이밍

6 스토리텔링과 테마파크

   6.1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발전 과정

   6.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이벤트 사례

   6.3 스페이스 마케팅과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6.4 스토리텔링에 관한 쟁점

7 캐릭터와 테마파크

   7.1 캐릭터 파크(Character Park)

   7.2 캐릭터의 전략적 활용과 원 소스 멀티 유즈 전략

   7.3 캐릭터 비즈니스의 프로세스

 

CHAPTER 3 자연테마파크의 이론과 실제

 

1 자연테마파크의 개념 및 분류

   1.1 자연테마파크의 개념과 특성

   1.2 자연테마파크의 분류

2 자연테마파크의 사례와 활용

3 자연테마파크의 발자취와 전망

4 파크를 떠난 테마파크(스페셜 테마파크)

   4.1 스페셜 테마파크 시대의 도래

   4.2 테마파크의 구분과 주요 테마파크의 개요

5 중소형 테마파크와 도심형 테마파크

   5.1 중소형 테마파크의 도래와 연계 효과

   5.2 중소형 테마파크의 사례와 활용

   5.3 도심형 테마파크의 개념과 분류

   5.4 도심형 테마파크의 사례와 활용

6 자연테마파크와 관련이 깊은 테마파크의 유형과 특성

   6.1 마리나 리조트 파크

   6.2 워터파크

 

CHAPTER 4 자연테마파크의 사례와 전략

 

1 화원, 농장, 목장, 동굴, 자연생태

   1.1 구마모토(熊本) 아소(阿蘇) 팜랜드(Farm Land)

   1.2 부에나 파크 너츠베리 팜(Knott’s Berry Farm)

   1.3 삿포로(札幌) 비에이(美瑛)와 후라노(富良野) 네이처 파크

   1.4 안성목장 팜랜드(Farm Land)

   1.5 광명동굴

2 바다, 항구, 온천, 마리나 리조트

   2.1 나가시마(長島) 스파랜드(Spaland)

   2.2 마카오 피셔맨스 워프(Macao Fisherman’s Wharf)

   2.3 샌프란시스코 피셔맨스 워프(San Francisco Fisherman’s Wharf)

   2.4 중국의 칭다오(靑島), 일본 고베(神戸)의 테마시설

3 복합구성 자연테마단지

   3.1 오키나와(沖縄)의 자연테마파크와 테마시설

   3.2 싱가포르 동식물 테마파크

   3.3 주롱 새 공원(Jurong Bird Park)

   3.4 씨 아쿠아리움(SEA Aquarium)

4 동물, 해양생물, 식물, 수족관

   4.1 시라하마(白浜) 어드벤처 월드(Adventure World)

   4.2 토부 동물공원(東武 動物公園)

   4.3 시드니(Sydney) 타롱가 동물원(Taronga Zoo)

   4.4 테마동물원 쥬쥬(ZOO-ZOO)

   4.5 요코하마(橫濱) 씨 파라다이스(Sea Paradise)

   4.6 노보리베츠 마린파크 닉스(登別 Marine Park Nixe)

   4.7 프랑스 에즈(Eze) 선인장 정원(Le Jardin exotique)

 

 

저자 소개

■ 김 희 진

•에버랜드, 서울랜드 초청강연

•테마파크 컨설팅 및 자문위원

•광주대 광고이벤트학과 교수

•한국 이벤트컨벤션 학회 부회장

•전남발전정책 축제자문위원회 자문위원(축제자문관)

•동방기획 전략연구소 자문교수

•일본 쥬오(中央)대학 상학박사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졸업

《테마파크 관련 저서》 : 캐릭터마케팅과 테마파크(2018), 테마파크 전략론(2017), 파크를 떠난 테마파크(2016), 테마파크의 이해(2014), 일본테마파크의 사례와 전략(2008) 외 다수

 

■ 안 태 기

•광주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부 교수

•동국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과 박사

•KEMA(한국이벤트마케팅협회) 회장

•(주)맥스파워 대표

•전국체전, 유네스코국제공연예술제, 광주충장축제, 대나무축제 등 축제 및 이벤트 연출 및 컨설팅

•전라남도 축제평가위원

•(재)광주문화재단 이사

•(재)지역문화교류재단 운영위원장

•대한민국축제 콘텐츠대상 심의위원

•한국이벤트학회 기획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