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행동경제학 관점에서 본 소비자의사결정(제2판)

저자안광호, 곽준식

  • 발행일2019-11-20
  • ISBN978-89-5853-488-4
  • 정가22,000
  • 페이지수240
  • 사이즈크라운판

도서 소개

ㅣ 머리말 ㅣ

 

인간은 이성적 동물인가 아니면 감정적 동물인가?

 

인간행동에 대한 두 가지 기본적 가정을 두고 사회과학 연구자들은 끊임없이 논쟁을 벌여왔다. 소비자행동 연구도 예외는 아니다. 전통적으로 소비자행동 연구는 경제학에 그 이론적 기반을 두었다. 경제학에서는 소비자들이 합리적 판단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내린다고 가정한다. 즉, 각 대안의 기대효용치를 계산해 가장 효용이 큰 대안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경제학자들은 효용극대화 이론과 기대효용이론을 제안하면서 이 이론이 가정하는 대로 소비자들이 행동하면 합리적이고, 이를 위반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소비자는 비합리적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실제로 소비자는 그런 방식으로 행동하지 않을 때가 많다. 소비자는 주류경제학에서 가정하듯이 효용을 극대화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갖고 있지도 않고 이러한 정보를 완벽하게 처리할 능력도 갖추지 못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는 합리적인 계산이나 추론에 따라 행동하기도 하지만, 종종 감정이나 직감에 의존해 행동하기도 한다.

일단의 심리학자들이 인간의 실제행동이 주류경제학에서 제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했는데, 그 중심에 카네만(Kahneman)과 트버스키(Tversky)가 있었다. 그들이 1979년에 발표한 프로스펙트 이론(Prospect Theory)은 인간의 판단과 선택행동이 주류경제학에서 제안하는 기대효용이론에 따라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이러한 학문적 성과를 인정받아 2002년 카네만이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하고 15년이 지난 2017년 시카고 대학의 행동경제학자 세일러(Thaler) 교수가 다시 노벨경제학상을 받음으로써 행동경제학은 여러 학문분야와 실무계에서 큰 주목을 받게 되었다.

행동경제학은 실제로 인간이 어떻게 행동하는가,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 행동의 결과로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인간의 선택과 판단에 대한 심리학의 연구성과를 경제학에 접목시켜 럭비공처럼 어디로 튈지 모르는 인간행동을 예측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문이다. 행동경제학이 각광을 받고 있는 주요 이유 가운데 하나가 우리가 만나는 소비자로서의 인간이 사실은 주류경제학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이성적·합리적으로 판단해 의사결정을 내리기보다는 행동경제학에서 말하는 것처럼 휴리스틱(heuristic)한 방식에 의존해 편향(bias)된 판단을 하거나 감성적 행동을 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행동경제학이 인간의 행동을 예측하는 데 중요한 이론으로 등장함에 따라 소비자행동 연구자들도 행동경제학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기반해 소비자의 판단과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행동경제학 기반의 소비자행동 연구는 연구의 역사가 비교적 짧고 현재진행형이다. 따라서 저자들은 행동경제학의 주요 이론과 개념들, 그리고 소비자행동 분야에서 이를 적용한 대표적인 연구들을 정리·소개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책을 집필하였다.

본서는 먼저 1장과 2장에서 의사결정의 출발점인 문제인식, 고려상표군의 형성과정과 고려상표군이 대안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다. 다음으로 3장에서는 인간의 확률판단 및 발생가능성 예측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형태의 휴리스틱(이용가능성 휴리스틱, 대표성 휴리스틱, 닻 내림과 조정, 감정 휴리스틱)에 대해 설명하였고, 4장에서는 개인의 목표추구성향과 합리화 욕구가 소비자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초점이론과 이유에 근거한 선택이론을 바탕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5장에서는 행동경제학 태동의 모태가 된 프로스펙트 이론(Prospect Theory)에 대한 설명과 이로 인해 나타나는 다양한 소비자 반응들을 심적 회계, 보유효과, 매몰비용효과, 프레이밍효과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6장과 7장에서는 소비자들의 선호 및 행동 변화가 언제(시기추론이론, 과거 회상평가, 피크앤드효과), 어떤 상황(평가모드, 최종제안게임, 공공재 게임)에서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저서는 대학원에서 행동경제학적 접근의 소비자행동과 정책에 관한 연구논문을 준비하는 여러 전공영역의 석·박사과정 학생들이나 행동경제학 이론과 개념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싶은 실무분야를 포함한 여러 영역의 독자들을 염두에 두고 저술되었다. 그동안 본서를 이용한 독자들과 교수님들로부터 행동경제학적 접근의 소비자행동을 공부하려는

학생들에게 본서가 큰 도움이 되었다는 긍정적 평가와 피드백을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 이번 제2판에서는 행동경제학에서 다루는 주요개념들이 실무에서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고 소비자행동을 설명·예측하는 데 유용한지를 보여주는 최근 사례들을 많이 추가했다. 특히 1장과 2장의 내용을 보완했다. 1장 문제인식에서는 소비자 욕구의 주요유형을 소개하고 이들의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전략적 시사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2장 고려상표군 결정에서는 부분목록 단서제공에 대한 설명을 보완하고 이의 전략적 시사점에 대해 다루었다. 나아가 본문 중의 미흡한 설명이나 전달력에 문제가 있어 보이는 문장들을 수정·보완하려고 노력했다. 이에 따라 독자들이 보다 흥미롭고 이해하기 쉽게 본서를 읽어내려 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자들은 행동경제학의 주요이론과 개념들이 소비자의 판단과 선택을 설명·예측하는 데 어떻게 적용되고 이의 마케팅전략적 시사점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데 있어 본서가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2019년 11월

안광호·곽준식

 

ㅣ 차 례 ㅣ

 

1 문제인식

 

참고문헌

 

2 고려상표군 결정

 

고려상표군의 구성과 부분목록 단서제공

고려상표군이 선택에 미치는 영향 - 맥락효과

참고문헌

 

3 대안평가

 

태도 중심 vs. 속성 중심 대안평가

구체적 평가방식 선택

대안평가방식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휴리스틱과 편향

참고문헌

 

4 소비자 선택

 

목표지향성이 소비자 의사결정 및 선택에 미치는 효과: 조절초점이론

상충관계에 있는 복수의 선택대안이주어진 상황에서의 소비자 판단과 의사결정:이유에 근거한 선택, 선택연기

대안선택전략

참고문헌

 

5 소비자 선택 이론

 

전통적 선택/판단 이론 - 기대효용이론

행동경제학 관점의 선택/판단 이론

참고문헌

 

6 시간에 따른 선호 및 선택행동 변화

 

시기추론(해석)이론

과거 회상평가

피크앤드효과

참고문헌

 

7 상황에 따른 선호 및 선택행동 변화

 

평가모드(방식)

사회적 선호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 안 광 호

 

안광호 교수는 현재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그는 한국 외국어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 경영학과에서 석사과정을 수료한 다음 미국 NYU(New York University)에서 마케팅을 전공하여 경영학 석사와 박사학위(Ph. D.)를 취득했다. 그의 관심분야는 소비자행동, 브랜드 관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전략 등이며, 이러한 관 심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및 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 그는 Journal of International Retailing, Management Deci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마케팅 연구>, <한국마케팅 저널>, <소비자 학 연구>, <경영학 연구>, <마케팅 관리연구>, <광고학 연구> 등 국내외 유명 학술지에 10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고객지향적 마케팅』, 『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 『마케팅 조 사원론』, 『유통관리』, 『유통원론』, 『광고관리』, 『촉진관리』, 『전략적 브랜드 관리』, 『마케팅 전 략』, 『사회과학 조사방법론』, 『패션마케팅』, 『서비스마케팅』 등의 마케팅관련 저서와 『브랜드 파워』, 『브랜드의 힘을 읽는다』, 『SHOW』, 『정서 마케팅』, 『정서지배 소비자행동』, 『행동경제 학 관점에서 본 소비자 의사결정』, 『행동적 의사결정론』 등의 단행본을 출판하고 2017년 『미라클 경영』의 공동저자로 참여하였다. 2013년에는 경영학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Kotler 교수와의 공동 저술작업을 통해 글로벌 베스트셀러 대학교재인 『마케팅 입문(Marketing: An Introduction)』 한국어 판을 출간했다.

한국마케팅학회 학회장, 한국광고학회 학회장, 한국소비자학회 학술지 <소비자학 연구>의 편집위원장과 한국광고학회 학술지 <광고학 연구>의 편집위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한국마케 팅학회, 한국소비자학회, 한국경영학회, 한국소비문화학회, 한국마케팅관리학회, 한국광고 학회의 부회장 및 상임이사를 역임하였다. 2001년 한국소비자학회 최우수 논문상을, 2009 년 한국경제신문 학술자상을 수상했다. 그리고 2012년 한국조사연구학회 한국갤럽학술논

문상을, 2013년 한국광고학회 제일기획 학술상과 동아일보 ‘한국의 최고경영인상’에서 한국의 최고경영학자상을 수상했다. 그는 인하대학교에서 2003년 우수연구업적 교수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평소 영화·공연관람과 와인을 즐기며, 에릭 클랩튼과 빌리 조엘, 그리고 고 이영훈님의 음악을 즐겨 듣는다. 방학이면 낯선 이국땅에서 배낭여행을 즐기며 잠시 일상에서 벗어난 시간을 갖곤 한다.

 

■ 곽 준 식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마케팅 전공으로 경영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고 지금 동서대학교 글로벌경영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관심분야인 행동경제학, 도시브랜드, 소비자행동, 브랜드관리,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등을 연구하고 저술활동을 하고 있다. Marketing Lett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마케팅 연구>, <소비자학 연구> 등 국내외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했고, 『마케팅리더십』, 『선택받는 나』, 『아시아 콘텐츠 시장조사론』 등의 저서가 있다.

코래드 AE, 리앤디디비 마케팅연구소장을 지냈으며, 현재 한국 브랜드관리사회 부회장, 동서대학교 브랜드경영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 2010년 한국소비자학회 「최우수심사자상」을 수상했고, 뉴스메이커 선정 「2011년 한국을 이끄는 혁신리더」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브랜드 행동경제학 1인자’라는 꿈을 향해 쉼 없이 전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