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머리말l
마케팅을 스토리텔링하려면 이야기의 주제와 구도가 있어 3 야 한다. 이번 스토리텔링의 주제는 「시장을 대하는 기업의 마케팅 힘」이다. 이야기의 구도는 소설 「개미의 작가 베르 나르 베르베르 Bernard Weber에게 큰 도움을 받았다. 바로 기억 력」, 「적응력」, 「상상력」이다. 개인적으로 꽤 오래전 작가가 국내 한 신문사와 진행했던 인터뷰에서 들었던 말인데 신선 한 충격을 경험했었다. 아래가 그 부분이다.
그렇게 관심이 많으면 지능이 높을텐데 IQ가 얼맙니까. 한 번도 IQ 검사를 받은 적이 없어요. 테스트해서 만족스럽지 못한 점수를 받으면 불행해질까 봐요. (중략) 인간의 능력엔 세 가지가 있어요. 뭔가요.
기억력, 적응력, 상상력입니다. 전 상상력을 발달시켰어요. 학교 에서 모범생도 아니고 지능이 높지도 않지만 상상력을 발달시키 면 자기의 재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조선일보 인터뷰 기사중)
인간에게 있는 세 가지 능력이 기억력, 적응력, 상상력이란 다. 정말 스토리텔러다운 흥미로운 생각이다. 같은 질문을 받았다면 나는 뭐라고 답했을까? 여러 차례 자문했었고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자주 던져본 질문이다. (개인적인 해석 이지만) 기억력은 과거를, 적응력은 현재를, 그리고 상상력 은 인간의 미래를 말하는 힘이다. 무엇보다 과거, 현재, 미 래를 연결지어 지속가능하도록 인간의 능력을 표현하는 작 가의 생각이 놀랍다. 그 이상이 있을까? 기업과 마케팅에서 도 중요하고도 필요한 능력이라는 생각에 언젠가 이야기로 풀어보고자 마음먹었었다.
이 책은 기억력, 적응력, 상상력 3부로 구성했다. 1부 「기억력」은 마케팅의 기본에 대해 기억해야 할 내용들을 담았다. 마케팅과 판매를 구별하고 고객가치, 고객욕구, 충성고객에 관한 이야기들이다. 또한 나무보다 숲을 보자고 말한다. 트렌드, 기업, 고객, 그리고 경쟁에 관한 큰 생각들을 전한다. 2부 「적응력」은 마케팅 전략에 대한 스토리텔링이다. 시장 세분화와 포지셔닝을 성공과 실패 사례들로 흥미롭게 전하려 노력했다. 아울러 히트상품을 개발하고 고객들과 만나는 과정으로 마케팅믹스를 이야기한다. 3부 「상상력」에서는 마케팅 과제를 던진다. 마케팅의 미래를 소비자, 시장, 브랜드, 그리고 기술로 상상해본다. 이런 도전적인 과제들을 현명하게 풀어낸 브랜드들의 창의성을 소개하고 배운다. 마케팅에 대해서만큼은 좋은 스토리텔러이고 싶었다. 부족하지만 그 바람이 앞섰기에 먼저 풀어본 이야기들이다.
l목차l
PART 1 마케팅 기억력
CHAPTER 1 마케팅 개념을 잡아라
마케팅에 대한 오해
시장을 찾는 자와 만드는 자
가성비와 가심비가 인기 있는 이유
고객이 자산이다
CHAPTER 2 마케팅 큰 생각
트렌드와 마케팅
전사적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고객을 바라보는 관점
누가 경쟁자인가
PART 2 마케팅 적응력
CHAPTER 3 움직이는 시장 까다로운 고객
차이가 다름의 시작이다
선택하고 집중해라
고객의 마인드를 점유해라
브랜드의 변신
CHAPTER 4 히트상품을 꿈꾼다
지금 무엇을 팔고 있습니까
신상품마케팅의 비밀 98 브랜드는 비즈니스
가격은 가치다
CHAPTER 5 어떻게 고객을 만날 것인가
유통이 변한다
소매시장을 잡아라
유통의 미래
이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다
PART 3 마케팅 상상력
CHAPTER 6 마케팅이 그려갈 미래
소비자의 미래
시장의 미래
브랜드의 미래
테크놀로지와 마케팅
CHAPTER 7 크리에이티브 브랜드
크리에이티브 브랜드의 조건
다르게 생각하기
문제를 해결하기
크게 바라보기
감사의 글
김해룡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경영학과에서 마케팅분야 교수로 재직하면서 학생들과 교류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에서 경영학 석사와 박사학위(Ph.D.)를 취득했다. 이후 미국 코넬대학교 CIHF(Cornell Institute for Healthy Futures)연구소에서 방문연구원을 지냈다. 관심분야는 소비자 행동, 서비스마케팅, 브랜드전략, 문화콘텐츠마케팅 등이며 이러한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와 저술활동을 펼치고 있다. 서비스마케팅학회장, 한국광고학회 부회장, 한국경영학회 상임이사, 한국마케팅학회 이사 등을 역임하였다. 늘 새로운 생각과 시각으로 마케팅과 소비자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노력한다.